본문 바로가기
맞춤법

바꼈다 / 바뀌었다, 사겼다 / 사귀었다, 더 이상 틀리지 맙시다!

by hangulove 2023. 10. 2.
728x90
반응형

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뀌다, 사귀다의 기본 동사와 활용형에 대해서 공부해 보기로 하겠습니다.

 

예전 학창 시절 , , , , , , 를 외웠던 기억을 가지고 있으실 겁니다. ‘, , , , , , 는 사동 접사입니다. 이 중에서 타동사 어간인 , , , 네 개가 자동사에 붙으면 피동사가 되는 것입니다.

 

바뀌다의 자동사는 바꾸다입니다. 바꾸다에 타동사 어간 가 붙어서 바꾸이다이것이 줄어서 바뀌다가 된 것이죠.

사귀다는 동사이며 그 활용은 바뀌다와 같은 형태로 변하게 됩니다.

 

나 작년에 쟤랑 사겼잖아 / 사귀었잖아.

 

위 문장 중 어느 쪽 표현을 사용하고 계시나요?

답은 작년에 쟤랑 사귀었잖아 라고, 표현해야만 합니다.

사귀다의 어간에 어미 가 결합이 되면, ‘사겨가 아니라 사귀어가 되니까 그런 것입니다.

 

이것은 바뀌다도 마찬가지로 어미 를 결합해 말하려면 바뀌어라고 표현해 주셔야 합니다.

 

머리를 짧게 잘랐더니 얼굴이 바뀌었다 / 바꼈다.

 

이 문장에서도 얼굴이 바뀌었다가 옳은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.

 

바뀌다는 바뀌어, 바뀌니, 바뀌어서, 바뀌었다로,

사귀다는 사귀어, 사귀니, 사귀어서, 사귀었다로 활용된다는 것을 기억하고 계시면 됩니다.

 

'바뀌다'의 예문

 

* 어째 머리 모양이 바뀐 것 같네.

 

* 어제하고 생각이 바뀐 겁니까?

 

* 그 사람의 이념은 아침저녁으로 바뀌니까요.

 

* 눈 뜨면 달라지는 우리나라 입시 제도처럼 자주 바뀌는 것도 없을 거예요.

 

* 청소년들의 인식이 요즘은 많이 바뀌었어요.

 

* 일순에 상황이 바뀌는 것 같아요.

 

* 해가 바뀌면 달라지는 정책이 몇 가지 있습니다.

 

* 이율이 떨어지면 주가는 상승하는 쪽으로 바뀝니다.

 

* 올해 가을 태풍은 서해안으로 경로가 바뀌면서 바람이 약해졌습니다.

 

* 지금은 사람이 바뀐 것 같기는 하지만, 예전에 그 사람의 여성 편력은 대단했어요.

 

반응형

'사귀다'의 예문

 

* 지난달에 12층으로 이사 온 이웃은 내가 대학 다닐 때 사귀었던 남자였어.

 

* 그 사람은 두루 넓게 여러 사람과 사귀는 편이더라고.

 

* 한때 불량스러운 친구 무리와 사귀었지만, 바로 손을 털고 나왔어.

 

* 진정한 친구를 사귀기는 쉬운 일이 아니죠.

 

* 붙임성이 좋은 사람들은 낯선 사람과도 쉽게 사귀더군요.

 

* 사고방식이 다른 사람들과는 영 사귀지를 못합니다.

 

* 두 사람은 중학교 때부터 사귀어서 결혼에 이르렀어요.

 

* 사귀기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결혼 말이 오가고, 두 달 만에 결혼했어요.

 


 

이제는 바껴서사겨서로 쓰는 분들은 안 계시겠죠?

바뀌어서’ ‘사귀어서’ ‘바뀌었다’ ‘사귀었다로 활용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 주세요.

728x90
반응형

댓글